제2회 종로포럼 '원자력 딜레마, 우리의 선택은?' 개최


- 원전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원전이 가진 딜레마에 대한 해법을 시민들과 함께 모색해보는 장 마련 -

  서울YMCA 제2회 종로포럼이 지난 6월 30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반에 걸쳐 '원자력 딜레마, 우리의 선택은?'을 주제로 서울YMCA 2층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금번 제2회 종로포럼은 전 환경부 장관이면서 그린코리아21포럼 이사장으로 최근『원자력딜레마』를 출간한 김명자 교수를 강연자로 모셨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원전에 대한 정책방향이 다시 제고되고 있는 시점을 맞아 원전의 문제에 대한 진단과 반성, 그리고 우리나라가 가야할 에너지 정책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기위한 자리로 마련하였다.   

  특별히 김명자 전 환경부장관은 이번 강연에서 원자력에 대한 정책은 투명한 정보공개와 객관성 그리고 윤리성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안전과 신뢰를 기본으로 정부와 원자력계와 시민사회가 거버넌스(governance)를 이루어 국가 에너지 정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종로포럼」은 1968년 이래 계속되어온 서울YMCA 시민논단의 경험에 바탕을 둔 새로운 시도로, 현대사회 속의 다양한 갈등·사회이슈에 대한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균형 있는 시민의식을 육성하고, 한국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찾고자 지식인들과 시민들이 함께 소통하는 장으로 「종로포럼」을 정례적으로 진행한다. 종로포럼 첫회는 지난 4월 7일  '동아시아 속 한국의 진로'란 주제로 신용하 교수를 강연자로 모시고 개최하였으며, 제3회 종로포럼은 오는 7월 19일(화) 오후 5시 '한미FTA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정태인 원장(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을 모시고 개최될 예정이다.

※ 종로포럼은 인터넷 MBC NEWS 토론회 풀영상에서 전체 강연영상을 다시볼 수 있다.

바로가기 =>  제2회 종로포럼 
imbc 영상

Posted by Y종로포럼